因緣.....

모든 것이 빨라진다. 마이크론 Crucial MX500 250GB 아스크텍 SSD 사용기 본문

IT

모든 것이 빨라진다. 마이크론 Crucial MX500 250GB 아스크텍 SSD 사용기

amuleti 2018. 5. 1. 23:04


안녕하세요 GamerZ 인사드립니다.

좀비 SSD로 많이 알려진 마이크로  MX 시리즈 SSD..

오늘은 가장 많은 유저들이 선택하는 용량을 가진 250GB 제품에 대해 살펴보고 과연 기존 좀비 SSD라는 이름에 걸맞는 성능을 MX500 시리즈는 잘 갖추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www.ask-tech.com/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MX500 시리즈 SSD는 250/500/1테라 및 2테라까지 다양한 용량을 가진 제품 라인업으로 출시되었으며, 타사의 2~3년의 사후서비스와는 차별적으로 대폭 늘어난 5년의 무상 A/S 과 3D TLC 기반의 64단 Layer 기술이 접목되어 셀간의 간격을 넓혀 오류율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내구성을 대폭 증가시킨 SSD 입니다.  




오늘 소개드릴 제품은 마이크론 크루셜 SSD의 공식 유통사인 (주)아스크텍에서 유통하고 있는 250GB SSD로 가장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는 용량의 SSD 라인업인만큼 많은 분들이 가장 관심을 갖는 제품이기도 한데요. 우선  마이크론 Crucial MX500 250GB 아스크텍 SSD 스펙을 살펴보자면

64단 구조의 3D TLC 낸드 기반의 MX500 SSD는 실리콘모션社의 SM2258 컨트롤러가 사용되었으나, 앞전에 살펴본 1테라 SSD의 엄청난 성능만을 놓고 본다면 SM2258 컨트롤러도 어떤 펌웨어와 내부 설계를 갖췄느냐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발생됨을 알수 있었습니다.

스펙적인 요소를 보면 180만 MTTF로 하루 평균 197GB씩 5년동안 매일같이 계속 쓸수 있을 정도의 상당한 내구성을 갖추고 있으며, 기존 자사의 MX300 제품군 대비 읽기와 쓰기 모든 부분에서 상당한 스펙업이 이뤄졌음을 알수 있습니다.


Package


패키지 박스는 기존 마이크론 크루셜 SSD 제품의 외형 패키지 박스와 동일하며, 패키지 전면부에는 아스크텍의 공식 유통 제품임을 인증하는 정품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으며, 후면에는 노트북에 사용되는 스페이서가 추가된 부분과 5년의 워런티 그리고 전용 소프트웨어 지원에 대한 안내가 꼼꼼하게 인쇄되어 있습니다.



패키지의 구성은 마이크론 Crucial MX500 250GB SSD와 노트북에 맞춰서 사용할수 있도록 구성된 스페이서 그리고 제품 안내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이크론 Crucial MX500 250GB 아스크텍 SSD 의 외형은 기존 마이크론 크루셜 제품군과 크게 다를바는 없으며, 깔끔하고 심플한 디자인 그 자체로 어떤 시스템에 설치하여도 문안한 외형 디자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MX300 시리즈 SSD는 라운딩 처리된 모서리 부분까지도 완전 밀폐형으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MX500 부터는 SSD 하우징의 라운딩 처리된 부분이 약간 달라졌네요.



2.5인치 SATA 3 기반의 SSD로 데스크탑과 노트북에 모두 장착이 가능하며, 마이크론 Crucial MX500 250GB 아스크텍을 이용한 벤치마크와 실사용을 토대로한 느낌을 말씀드리자면, 속도의 한계점에 봉착한 시점에 상당히 인상적으로 좋은 속도와 SATA3 기반의 SSD로는 가히 최고의 속도를 내는 SSD라고 말해주고 싶은 제품입니다.


Feature


[ SPECIFICATION ]

CPU: i7 7700

MAIN-BOARD: GIGABYTE Z70X-ULTRA GAMING

SSD: 마이크론 Crucial MX500 250GB 아스크텍 SSD

RAM: Kingston SAVAGE PC4-28,000 8GB X 2EA 

OS: 윈도우 8.1 PRO 64비트



마이크론 Crucial MX500 1TB 아스크텍의 기본적인 상태는 IDLE시 온도는 25도 정도 였으며, 풀로드시 에도 52도씨로 매우 좋은 상태를 보여주었습니다.


1. Crystal Disk Mark 5.1.2 x64

- 데이터 패턴 무작위 : (Random) 선택
- 횟수: 5회, 사이즈: 1G
- 테스트 간격 시간 : 5 sec  


그동안 개인적으로 상당히 다양한 SSD 리뷰를 진행해봤는데요. 사실 마이크론 Crucial MX500 아스크텍 SSD의 4K 수치가 의심스러울 정도로 너무 좋은 결과가 나와서 몇번이나 재부팅을 해가며 테스트를 진행해봤는지 모를 정도로 과연 이 제품이 TLC 제품이 맞는지 의심스러울 정도로 상당히 놀라운 수치를 보여주어서 굉장히 놀랐습니다.


2. AS SSD Bench Mark 1.8.5636
- 사이즈: 1GB
- MB/s 측정
- iops 측정



AS SSD를 통해 살펴본 벤치 결과값 역시 굉장히 좋은 결과인데요, 특히 4K 읽기의 경우도 41.82 MB/s로 왠만한 MLC 제품을 앞지르는 결과입니다.


3. ATTO Disk Benchmark 3.05

- Transfer Size : 512B ~ 64MB

-Total Length : 256 MB

Direct I/O: Overlapped I/O : 활성화


 4. AnvilBenchmark_V1.1.0
- Test size: 1GB 



AS SSD와 ANVIL 벤치의 결과 역시 상당히 놀라울 정도의 성능적인 결과를 보여주었는데요. 최소 단위인 4K 읽기 부분에서도 보여주는 3D NAND의 기본 성능이 어느 정도인가를 확실히 보여주는 결과이며, 현재 마이크론 Crucial MX500 아스크텍 250GB SSD가 온라인 마켓에서 8만원대에 형성되어 있는데, 가격적인 측면으로도 타사 제품보다 오히려 더 저렴하게 출시되어 상당히 큰 매력적인 요소를 두루 갖추고 있어서 과연 이만한 가성비 제품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가격대비 최고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5기가 파일 복사 테스트


10기가 파일 복사 테스트


대부분의 TLC 기반의 SSD들이 대용량 파일 복사시 캐쉬가 끝나는 지점에서 현저하게 속도저하가 발생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10기가 대용량 파일을 복사하는데도 속도저하 발생구간없이 상당히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ACRONIS TRUE IMAGE


SSD를 대부분 메인 OS 부팅용으로 사용하는 만큼 처음 제품을 설치하면 항상 골머리 섞는게 윈도우 설치부터 시작해서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과정까지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이죠.

ACRONIS TRUE IMAGE 라는 툴을 이용하면 기존에 사용하던 메인 OS 드라이브의 모든 내용을 이미지화하여 모두 있는 그대로 옮길수 있는 편의성을 잘 갖춘 유틸리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TORAGE EXECUTIVE


Storage Executive 유틸을 이용하면 SSD의 모니터링을 통해 전반적인 관리를 할 수 있으며, SMART 정보와 마이크론 SSD의 독자적인 기능인 모멘텀 캐쉬를 통해 순간적인 성능 향상을 꾀할수 있으며, 오버 프로비저닝이란 기능을 통해 SSD의 일정 부분의 용량을 줄이면서 안정성과 내구성을 더욱 증대시킬수도 있습니다.


Momentum Cache

모멘텀 캐쉬 적용후

 

메모리의 일부를 SSD의 캐쉬로 활용하는 모멘텀 기술은 작은 파일들에 대해 일시적으로 읽기와 쓰기 성능을 대폭 증가 시키는 기능으로 실사용에 있어서도 상당히 체감될 정도로 큰 성능 향상의 폭을 보여 주었습니다.


가장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는 250GB 급의 SSD시장은 굉장히 다양한 제조사의 제품들이 즐비한데요.

그만큼 250GB 제품은 충분한 가성비를 갖추고 있어야 유저들에게 어필할수 있는 라인업인만큼 기본적인 성능이 꽤나 중요시되는데요.  

마이크론 Crucial MX500 아스크텍 250GB SSD는 충분한 가격대 성능비를 갖추고 있고 앞으로도 마이크론 크루셜의 M.2나 NVME등 다양하고 공격적인 가격의 제품들이 줄줄이 출시 예정이기 때문에 더욱 기대가되며, 마이크론 Crucial MX500 아스크텍 250GB SSD는 기본적인 성능이 상당히 좋은 제품으로 가격대 성능비를 추구하는 유저들이 선택하기에 최적의 조건을 두루 갖추고 있는 SSD라고 자신있게 말씀드릴수 있으며, 최근 "배틀그라운드"라는 걸출한 게임덕분에 PC 하드웨어 시장이 다시 활기를 띄고 있고, 조립PC를 구매하는 유저들도 상당히 늘고 있고, 기존 부족한 용량의 120GB 급 SSD를 교체하려는 분들에게도 단연 마이크론 Crucial MX500 아스크텍 250GB SSD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본 사용기는 쿨엔조이를 통해 아스크텍으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