因緣.....

게이밍 PC SSD 강력 추천..WD Blue 3D SSD (250GB) 사용기 본문

IT

게이밍 PC SSD 강력 추천..WD Blue 3D SSD (250GB) 사용기

amuleti 2018. 9. 9. 18:26

 

안녕하세요 GamerZ 인사드립니다.

웨스턴디지털은 저장매체 분야의 글로벌 선두기업으로 이미 3.5인치 HDD 부터 2.5인치 SSD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라인업의 제품으로 소비자 시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특히 제품의 성능에 따른 컬러를 부여하여 소비자들의 제품 선택기준을 편리하게 만들었으며, 오늘 소개드릴 2.5인치 SSD의 경우에는 가격대 성능비가 상당히 뛰어난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WD BLUE 시리즈의 250GB 용량을 가진 SSD입니다.


Package


WD BLUE 시리즈는 마벨컨트롤러를 탑재했으며, 2테라/1테라/500기가/250기가의 용량으로 출시되어 있으며, SATA3 인터페이스와 최대 순차 읽기 560MB/s는 동일하나 최대 순차쓰기의 경우 2테라/1테라/500기가는 530MB/s, 250기가의 경우 525MB/s의 스펙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SSD 특성상 용량이 커질수록 내구적인 부분도 크게 증가하는만큼 내구성의 부분도 다소 차이가 나며, 이외 다른 부분은 거의 대동소이함을 알수 있습니다.



패키지 박스 외관은 제품명과 같은 BLUE와 WHITE 컨셉의 컬러로 매우 깔끔하며, 정품임을 인증하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박스에는 3년의 워런티가 인쇄되어 있으며, WD에서 5년으로 확장적용을하여 제품 선택의 매력을 한층 돋우고 있습니다. 550MB/s의 읽기와 525MB/s의 쓰기에 대한 부분도 깔끔하게 인쇄하여 안내하고 있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SSD는 3D NAND 방식으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2D 방식의 NAND는 셀과 셀 간격이 좁아 오류율이 많고 수명이 적은데 반해, 3D NAND는 입체적인 셀 방식으로 셀간격을 넓혀 오류율을 현저히 줄였으며, 이로 말미암아 수명까지 연장시킬수 있었습니다.

오늘 소개드릴 WD Blue 3D SSD (250GB) 역시 3D NAND와 마벨 컨트롤러를 탑재하고도 상당히 저렴한 가격대로 출시되어있어 가성비 중심형 유저들이 선택하기에 적합한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패키지의 구성은 WD Blue 3D SSD (250GB)와 품질보증서로 깔끔하게 심플한 구성입니다.



3D NANA가 적용된 제품임을 SSD에 부착된 스티커나 제품명에서도 쉽게 알수 있으며, SSD 외부 하우징은 플라스틱 소재로 마감되어 있으며, 깔끔하게 마감처리되어 있습니다. SATA3 인터페이스 방식으로 일반적인 2.5인치 SSD와 동일한 방식이며, 고가 SSD에 주로 사용되는 마벨 컨트롤러 탑재와 560MB/s의 읽기, 525MB/s의 쓰기 속도를 갖추고 있습니다.


Feature


[ SPECIFICATIONS ]

CPU: i7 7700
COOLER: CORSAIR H115i
M/B: GIGABYTE Z270X-ULTRA GAMING

VGA: ASUS ROG STRIX GTX1070Ti 8GB

   RAM: Kingston Savage PC4 28000 8GB X 2EA

SSD:  RevuAhn nvme NX1000 240GB

WD Blue 3D SSD (250GB)
     HDD: 씨게이트 1테라 ST1000DM003

웨스턴디지털 WD7502AAEX
 POWER: ENERMAX REVOLUTION 920WATT GOLD 



WD만의 전용 소프트웨어인 대시보드 유틸리티를 활용하여 SSD의 종합적인 관리가 가능합니다.




SSD의 상태를 모니터링 할수 있으며, 펌웨어 업데이트 및 SSD의 종합적인 상태진단까지도 모두 가능합니다.


1. Crystal Disk Mark 5.1.2 x64
- 데이터 패턴 무작위 : (Random) 선택
- 횟수: 5회, 사이즈: 32G
- 테스트 간격 시간 : 5 sec 



테스트 값에서 주의 깊게 봐야될 부분이 4K부분의 값인데, 이 속도가 빠를수록 실제 작은 파일들로 구성된 운영체제에서 실체감 속도가 빠르게 나타납니다. 벤치값은 거의 스펙과 일치할 정도로 상당히 좋은 값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 AS SSD Bench Mark 1.8.5636
- 사이즈: 1GB
- MB/s 측정


AS SSD는 실제 사용 체감 속도와 비슷한 결과를 보여주는 벤치로 SSD 벤치시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중 하나입니다. 상당히 준수한 결과값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5기가와 10기가 더미파일을 생성한후 메인 드라이브에서 WD Blue 3D SSD (250GB)로 파일 복사를 진행해봤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유저들이 평소 음악 파일이나 영화 파일을 자주 복사한다는 가정하라면 대부분 5기가나 10기가 정도일텐데요. 눈에 띄는 속도저하없이 균일한 속도의 복사가 참 인상적였습니다.



SSD는 게이밍 PC에서 만큼은 선택이 아닌 필수죠. 최근 출시되는 게임을 플레이하려면 SSD는 무조건 메인으로 설치해야하고 심지어 최근에는 백업용으로도 SSD를 사용하는 분들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간혹 SSD의 수명을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시지만 그래도 스펙상으로보면 최소 20년은 거뜬히 쓸수 있을 정도입니다. WD Blue 3D SSD (250GB)에 게임을 설치후 직접 플레이 해본 소감은 당연한 결과겠지만 "오버워치"나"배틀그라운드" 플레이시 특별한 프레임의 하락은 찾아볼수 없었습니다.  


Conclusion


WD Blue 3D SSD (250GB)는 현재 온라인 마켓 기준 6만원대 중반에서부터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가격대만 놓고 보더라도 글로벌 기업제품군중 단연 저렴한 가격대를 갖고 있으며, 가격대비 성능비로 본다면 충분히 저렴하게 게이밍 PC를 구성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추천드릴만한 제품입니다. 넉넉한 5년의 워런티 적용과 준수한 성능비를 잘 갖춘 제품으로 새롭게 SSD를 구매하려는 분들에게 WD Blue 3D SSD (250GB) 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이 사용기는 제휴사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Comments